무역 편 글을 이어가기 앞서 공략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"게임속도 빠름 기준"임을 짚어드립니다.
이게 게임속도랑 무슨 상관이냐 하시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.
- 턴당 수익은 동일하지만, 총수익은 줄어든다.
- 무역로 갱신이 더 자주 필요하다.
- 기술 발전이 빨라 무역로 개설 시점도 앞당겨진다.
- 전쟁이 빨라져서 무역로 보호가 더욱 중요하다.
궁금하실까 봐 알려드린 거지 내용에 그렇게 당황하시지는 않아도 됩니다. ㅎㅎ
일단...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저만 믿으십쇼.

무튼 무역과 관련된 팁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- 처음 만난 국가에 대사관을 팔 수 있는데 "1 골드"
- 이후 국경개방을 조건으로 거래를 할 수도 있게 되는데 "2 골드"
- 사치품은 내가 살 때는 "9 골드", 내가 팔 때는 "8 골드", 일시불로 팔 때는 "200 골드"
- 행복이 부족하여 사치품무역이 필요한 상황에서 "우호적인 상대방이 딱 하나 가지고 있는 사치를 내가 사야 할 때는 일시불로 600 골드"
- 말과 같은 전략자원은 초반에는 1마리당 "2원", 중반에는 2마리당 "3원"에 팔 수 있고, 그래도 안 산다면 1마리당 "1원"에 파시면 됩니다.
대상운용은 첫 대상은 인접국가에 보내서 과학과 골드수급 하시고
두 번째 대상부터는 멀티에서 수도로 식량을 보내주어 수도의 모든 타일과 전문가 슬롯이 꽉 찼다면 두 번째로 큰 멀티에 식량을 보내주는 식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.
나머지 대상이나 화물선은 골드를 제일 많이 주는 곳으로 보내는 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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